블로그에 글을 작성하기 위해 다양한 이미지 자료를 찾아봅니다. 직접 찍거나 만든 이미지가 아닌 이상 인터넷에서 구할 수 있는 이미지엔 저작권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그런 경우 사용이 제한이 될 수 있어, 픽사베이 같은 사이트에서 저작권에서 자유로운 무료 이미지를 찾아 사용하곤 합니다.(저작권 없는 이미지 사이트 모음 바로가기▶)
그렇다면 구글에서 검색되는 이미지들은 어떨까요? 구글에서 검색되는 이미지는 사용권에 대해 대략 세 그룹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저작권 라이선스에 대한 명시가 없는 이미지 : 말 그대로 저작권 표시가 없는 이미지입니다. 저작권 표시가 없으니 마음대로 가져다 사용해도 될 듯싶지만, 아닙니다. 저작권 표기만 없을 뿐 실제 저작권이 있는지 없는지는 알 수 없습니다. 따라서 라이선스가 명시되어 있는 이미지들에 비해 오히려 사용 시 위험도가 높다 볼 수 있습니다. 명확한 라이선스 지침이 없으니, 어디까지 사용 가능한지 알 수 없기 때문입니다.
※ 구글 검색 시 나오는 저작권 라이선스에는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와 '상업 및 기타 라이선스'가 있는데, 두 라이선스 모두 저작물의 사용 규정을 명시하는 데 사용됩니다.
2.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는 저작자가 자신의 작품에 대한 사용 권한을 상세하게 정의할 때 사용되는 라이선스로, 저작자가 저작물에 대한 일부 권한을 보유하며 다른 사람들이 저작물을 무료로 사용, 수정, 배포할 수 있도록 허용합니다. 단, 라이선스의 추가 조건에 따라 상업적 사용이 불가할 수도 있으므로 확인이 필요합니다.
3. 상업 및 기타 라이선스 : 상업 및 기타 라이선스는 저작물을 상업적으로 이용하는 권한과 다른 특정 권한들을 정의할 때 사용되는 라이선스로, 저작자나 저작권 소유자가 직접 정의하며, 일반적으로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에 비해 보다 구체적이고 엄격한 규정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애드센스/애드포스트 등 일부 광고를 포함하긴 하지만) 비상업적 목적의 블로그/사이트 등에서는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로 배포된 이미지를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는 사용 조건이 명확히 정의되어 있어 블로그 등에 비영리적 목적으로 활용하기에 적절합니다.
'상업 및 기타 라이선스'의 경우 보통 상업적 이용을 제한하고 있거나, 상대적으로 엄격한 사용 규정이 명시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떤 경우, '광고가 포함된 블로그나 웹사이트'에 대해서도 해당 이미지의 사용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블로그 삽입 이미지를 찾을 때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를 가진 이미지로 찾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결론 : 블로그 삽입용 이미지는 저작권 없는 이미지 사이트에서 찾거나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를 가진 이미지를 사용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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