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를 하다 보면, '욕심 없이 기록 저장'의 목적으로 대충 쓰는 블로그라 할지라도 많은 사람들이 와서 봐줬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이왕이면 누군가 와서 보고, 이왕이면 많이 와서 보고, 이왕이면 더 많이 와서 보고 광고도 눌러주고 하면 좋겠다는 생각이 자연히 들게 된다.
사람들이 많이 오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질 주제를 선정하고 양질의 글을 작성하는 것은 당연하고, 클릭하고 싶은 제목을 짓고 눈에 띄는 썸네일을 활용해야 할 것이다.
유입을 부르는 제목이란
1. 제목을 통해 호기심을 자극 : 예를 들어 '우유의 효능' 보다 '하루 한잔 우유를 마시면 생기는 일', '매일 우유를 마시면 어떻게 될까?' 같은 제목이 더 궁금한 느낌이 들 것이다. 호기심을 높이면 그만큼 글을 볼 확률이 높아지므로, 어떻게 하면 사람들의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을지 고민해 보아야 한다. 일반적으론 평서형의 문장보단 의문형의 문장이 더 호기심을 불러일으킨다.
2. 내용의 유용성을 드러내는 제목 : 제목을 통해 글의 내용이 얼마나 유용한지, 어떤 이점을 얻을 수 있는지를 명확하게 알려주는 것이 좋다.
3. 감정을 자극하는 제목 : 감동적이거나 감정을 자극하는 단어, 문구를 활용하면 매력적인 제목을 지을 수 있다.
4. 숫자를 활용한 제목 : ' ~하는 10가지 방법', '5분 안에 해결하는 ~ ', ' ~에 좋은 음식 TOP5' 등의 숫자를 활용한 제목은 효과적으로 사람들의 주의를 끌고 글의 주제를 구체화해 준다.
제목으로 관심을 끄는 것 외에도 유입을 높이기 위해 고려할 수 있는 몇 가지 방법들이 있다.
SEO, 홍보, 마케팅.. 결국 고품질의 글
1. SEO(검색 엔진 최적화)를 고려한 핵심 키워드 선택 : SEO에 대해선 차후에 더 자세히 작성하겠지만, 쉽게 말하면 사람들이 검색할 때 주로 사용하는 키워드를 파악하고, 그 키워드를 활용하여 글을 작성하는 것이다.
2. SNS등 활용한 홍보 : 블로그 글을 타 SNS 플랫폼 등에서 홍보하여 유입을 높이는 방법이다. 홍보만 제대로 되면 유입 효과는 확실하지만 몇몇 블로그 플랫폼에선 저품질의 위험이 있을 수 있다. 글 퀄리티가 높아 방문자의 체류 시간이 높다면 상관이 없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 방문자의 이탈률이 높아 저품질 블로그로 낙인찍힐 수 있다. 기본적으로 퀄리티가 높은 읽을만한 글들을 작성하고 추후에 홍보를 해도 늦지 않을 것이다.
3. 콘텐츠 마케팅 : SNS 홍보와 달리 블로그의 글을 타 사이트에 제공하는 방식으로 유입을 늘릴 수 있다. 타 사이트 게시판에 블로그 글을 스크랩할 경우, 그리고 그 글이 충분히 매력적이라면 글을 읽은 사람들이 다른 글들을 더 보기 위해 블로그로 유입될 것이다.
4. ☆☆ 품질 높은 콘텐츠의 제공 : 홍보, 마케팅 등의 방법도 좋지만 기본적으로 퀄리티 높은 유용하고 흥미로운 글을 작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좋은 글을 꾸준히 쓰는 것이 가장 기본이지만 가장 어려운 일이라 생각한다. 블로그를 하다 보면 더 쉽게 쓰고, 그러면서 더 많은 사람이 들어왔으면 하는 마음이 든다. 하지만 결국 사람들을 끄는 건 쉽게 쓴 글이 아닌 정성 들여 쓴 글일 것이다.
마무리
사실 TIP이랍시고 거창하게 작성하긴 하였지만, 너무나 별거 아닌 내용들이다. 다만, 이것들을 꾸준히, 지속적으로 생각하고 글에 적용해 가는 과정이 시간을 조금 더 잡아먹으니 귀찮을 뿐이다. 이 귀찮음을 이기고 꾸준히 양질의 글을 생성해 간다면 방문자 수도 그에 비례하여 늘어나지 않을까?
'블로그' 카테고리의 다른 글
티스토리 블로그 쿠팡파트너스 배너 삽입하는 방법 (1) | 2024.11.11 |
---|
댓글